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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케톤식이란? 타이탄의 도구들 식단

2022.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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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의 도구들 책을 읽다가 끝부분에 케톤식에 대해서 나와 있어서 글로 남깁니다. 저는 이전에 저탄고지 식단으로 체중 감량을 많이 했던 경험이 있어서 케톤 식단에도 관심이 많이 갑니다.

 

 

케톤식 케톤 식이요법이란?

케톤 식이요법은 우리 몸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혈당을 사용하는 대신 케톤(체내에 저장되어 있거나 섭취한 지방)을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섭취는 줄이고 지방을 많이 먹는 식이요법을 말합니다.

 

아래 내용은 '타이탄의 도구들' 책 끝부분에 언급된 케톤 식단입니다. 개인의 건강에 따라 섭취해야하는 음식이 다르고 체질에 따라 맞는 식단이 있으니 아래 케톤 식단은 참고해 주세요.

타이탄의-도구들
타이탄의 도구들

 

케톤 식단

식단 출처 : 책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케톤 식단을 예시로 든 내용입니다. 아래 식단을 모두 섭취해야 한다가 아닌 책의 저자 팀 페리스와 도미니크 다고스티노 박사가 먹었던 식단의 예시입니다.

아침식사

- 달걀 4개(+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첨가)

- 올리브오일에 절인 정어리 통조림 1캔

- 굴 1/2캔(크라운 프린스 제품 : 이 제품의 탄수화물은 혈당을 높이지 않는 식물성 플랑크톤에서 나온 탄수화물이라고 함)

- 아스파라거스 또는 다른 채소 조금

 

점심식사

- 퀘스트 뉴트리션 MCT 오일 파워 섭취

- 방탄커피 : 커피 + 버터 반 스푼 + MCT 파우더 1~2스푼

 

 

저녁식사

- 식사 전 브로콜리 수프 또는 버섯 크림수프를 먹는다.(농축 코코넛 밀크+물+브로콜리 or 버섯)

- 저녁식사는 샐러드를 먹는다.

[저녁 샐러드 재료]

- 각종 채소&시금치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 아티초크

- 아보카도

- MCT 오일

- 파마메산 치즈 또는 페타 치즈 약간

- 50g 정도의 닭고기나 소고기 or 생선(가장 지방이 많은 부위를 먹는다.)

* 만약 운동을 했을 경우에는 샐러드의 단백질 양을 70~80g으로 늘림.

 

 

케톤 식단은 샐러드나 채소를 먹을 때에도 버터 또는 코코넛 오일로 조리해서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지방 섭취를 최대한 피하는데 케톤식은 지방질을 많이 섭취하는 식단입니다.

 

저는 저탄고지 식단으로 5kg 이상 감량에 성공했던 경험이 있어서 지방 섭취를 늘리는 것에 그리 거부감이 없는데 평소 지방 섭취를 피하셨던 분들에게는 좀 꺼려지는 식단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건강 상태에 따라 지방 섭취를 피해야 하는 분에게는 맞지 않는 식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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