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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키토제닉 케톤 저탄고지 식단 뜻은?

2020.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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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토제닉 케톤 저탄고지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요? 저탄고지와 키토제닉은 동일한 뜻을 갖고 있는 단어인데 다이어트에 많이 등장하는 이 단어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식단이란?

저탄고지는 말그대로 저탄수화물 고지방을 섭취하는 식단을 뜻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식단은 주로 단백질과 지방에서 칼로리를 얻습니다.


하루에 탄수화물을 50g 이하로 섭취하면 혈당이 고갈되기 시작하는데 완전히 고갈될 때까지는 대략 3~4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당이 모두 고갈되면 그때부터 단백질과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하는 것이죠. 당을 연소하는 몸에서 지방을 태우는 몸으로 바뀌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초점을 맞춘 단기 다이어트 식단 프로그램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케톤이란?

키노제닉 저탄고지 식이요법은 다량의 지방과 최소한의 탄수화물, 단백질로 구성된 식이요법입니다. 체내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지방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물질이 케톤입니다. 지방 연소로 만들어지는 물질=케톤 => 케톤체를 체내에 많이 만들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체질로 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케톤식이요법은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의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중감량의 속도가 빠른만큼 다시 정상 식단으로 섭취할 경우 요요현상도 쉽게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잡학사전] - 방탄커피 만들기 저탄고지 다이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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